노후 SOCㆍ건축물 3792곳 안전대진단
상태바
노후 SOCㆍ건축물 3792곳 안전대진단
  • 오세원
  • 승인 2019.02.18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선호 국토부 제1차관 착수보고회 통해 “위험요인 조기 발견·차단할 수 할 것” 지시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국토교통부는 오는 4월 19일까지 교량, 터널, 철도, 댐, 항공, 건축, 주택 등 국토교통 시설물 3792곳에 대한 ‘2019년 국가안전대진단’에 나선다.

앞서 지난 15일에는 박선호 국토부 제1차관<국가 안전대진단 추진단장> 주재로 지방국토청장, 산하기관 부이사장 등이 참석하는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국가안전대진단 추진단은 도로반, 철도반, 항공반, 주택반 등 분야별 7개 진단반으로 구성됐으며, 그리고 5개 지방국토관리청과 도로공사, 철도공단, 한국공항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등 6개 산하기관은 민간 전문가가 참여하는 합동점검팀으로 꾸려졌다.

국가안전대진단은 지난해 말 발생했던 강릉선 KTX탈선사고, 강남구 오피스텔 균열사고와 관련한 철도 전기·통신설비 및 관리 사각지대 우려가 있는 노후 건축물이 안전점검 대상으로 우선 선정됐다.

아울러, 국민의 생활에 밀접한 교량, 터널, 철도, 항공시설 등 노후 SOC이 중점 점검 대상이다.

특히, 안전점검 결과는 안전점검자의 실명과 함께 국민이 주변 시설의 위험요인을 인지할 수 있도록 지적사항뿐만 아니라 개선조치가 완료 될 때까지 주기적으로 국토부 및 산하기관 홈페이지에 공개할 계획이다.

박선호 제1차관은 착수보고회에서 “안전점검시 기술적 안전점검 뿐만아니라 이용자의 관점에서 불편 및 피해를 가할 수 있는 위험요인을 조기 발견·차단할 수 있는 실효성있는 대진단이 되도록 할 것”을 지시했다.

또한, 국토지방청 및 산하기관에도 “기관장들도 안전대진단 현장을 직접 점검하는 등 관심을 갖고, 공공기관에서는 진행중인 작업장 안전점검에도 만전을 기하여 인명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할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