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빙기 전국 건설현장 ‘총력 안전점검’
상태바
해빙기 전국 건설현장 ‘총력 안전점검’
  • 오세원
  • 승인 2019.02.18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전국 586개 건설현장 집중점검…민간전문가 포함 411명 투입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국토교통부가 해빙기 대비 전국 건설공사 현장점검을 집중적으로 실시한다.

국토부는 이달 18일부터 다음달(3월) 29일까지 도로·철도·공항·아파트·건축물 등 전국 586개 건설현장을 대상으로 집중 점검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본부 중앙점검반 20개와 지방국토관리청 점검반 281개, 한국도로공사 등 산하기관 점검반 285개와 기술지원을 위한 민간전문가를 포함한 총 15개반 411명의 점검인력을 투입한다.

점검반은 대규모 절개지, 지하 터파기 등 해빙기에 취약한 굴착공사, 추락 가능성이 큰 높은 장소에서의 작업, 타워크레인 작업 등 고위험 공사에 대한 안전조치 적정성은 물론 흙막이 등 가시설물 설치 상태와 공사장 주변의 축대 등 인접 구조물 보호 조치의 적정여부도 집중적으로 들여다 볼 계획이다.

특히, 586개 건설현장 중 58개 건설현장은 3일전 예고 후 실시하는 통상적인 점검방식이 아닌 불시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오는 20일 하남시 주택건설현장에서 건설사고 사망자 줄이기를 위한 현장간담회를 주재하고, 현장에 나가 동절기 안전조치의 적정성을 점검할 예정이다. 이날 간담회에는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도로공사 등 산하기관 기관장, 그리고 대한건설협회·대한전문건설협회 회장단, 한국노총·민주노총 건설노조 위원장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아울러, 공공기관 작업장 안전대책의 일환으로 한국도로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공항공사 등 국토부 산하 5개 공공기관에서 시행하는 건설공사 중 사고가 우려되는 굴착, 높은 장소의 작업 등 취약공종이 포함된 현장에 대해서도 면밀히 점검할 계획이다.

그리고, 최근 문제가 되는 폼알데하이드 방출량 기준 초과제품 및 허위 목재제품의 사용 근절을 위해 산림청 및 환경부와 합동으로 다음달 22일까지 5대 권역별(수도권, 강원, 충청, 전라, 경상)로 건축물 건설공사 현장에 대한 전국 일제점검에도 나선다.

점검 결과, 안전관리가 미흡하거나 위법행위가 적발된 건설현장은 작년부터 이어온 무관용 원칙에 따라 공사중지, 영업정지, 벌점·과태료 부과 등 관련 법령에 따라 엄중히 조치할 예정이다.

구헌상 국토부 기술안전정책관은 “비탈면, 터파기 등 해빙기 취약공종과 함께 사망사고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추락사고 예방에 집중하고, 공공현장이 안전의 모범이 될 수 있도록 철저히 점검할 것”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