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자율주행차 상용화 앞당길 ‘케이-시티’ 완성
상태바
국토부, 자율주행차 상용화 앞당길 ‘케이-시티’ 완성
  • 이정우
  • 승인 2018.12.10 2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0일 경기 화성시에 위치한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케이-시티’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준공식에는 이낙연 국무총리, 김정렬 제2차관, 박순자 국회 국토교통위원장을 비롯해 자율주행차를 개발 중인 기업․기관 관계자 등 400여명이 참석했다/제공=국토교통부

[오마이건설뉴스-이정우기자]자율주행 시대를 앞당길 자율주행차 실험도시인 ‘케이-시티’가 완성됐다. 세계 최초로 5G 통신망을 구축하고, 고속도로·도심·주차장 등 5개 실제 환경을 재현한 세계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차 시험장이다.

특히 이 시험장 개방을 통해 민간 업계, 학계, 관련 새싹기업 등이 활용 가능해 자율주행차 기술을 선도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는 10일 경기 화성시에 위치한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케이-시티’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준공식에는 이낙연 국무총리, 김정렬 제2차관, 박순자 국회 국토교통위원장을 비롯해 자율주행차를 개발 중인 기업·기관 관계자 등 400여 명이 참석했다.

이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SK텔레콤, KT, 현대자동차 등 9개 업체·기관이 제작한 자율주행차 12대가 ‘케이-시티’를 주행하며 다양한 자율주행 기술을 선보였다.

국토부는 약 125억원을 투입해 자율주행차 실험을 위한 가상도시인 ‘케이-시티’를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주행시험장 내에 32만㎡(11만평) 규모로 구축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차 시험장을 목표로, 자율주행 시 발생할 수 있는 대부분의 상황을 실험할 수 있도록 고속도로, 도심, 교외, 주차장, 커뮤니티 등 5가지의 실제 환경을 재현했다.

또한, 세계 최초로 상용화된 5G 통신망도 구축돼 초고속·대용량 통신을 활용한 자율협력주행, 인포테인먼트 기술개발도 가능하다.

국토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지난해 8월 ‘케이-시티’를 착공한 후 1년 4개월 만에 준공한 것으로 조속한 기술개발 지원을 위해 지난해 11월 고속도로 환경을 우선 구축했다.

이 시험장은 기업, 대학, 연구기관 등 누구나 ‘케이-시티’의 모든 환경을 상시 사용할 수 있으며, 대학은 주말 무료사용도 가능하다.

한편, 김정렬 국토부 제2차관은 “관련 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케이-시티’ 인접지역에 4차 산업혁명을 지원하는 산업단지를 오는 2021년까지 조성하겠다”고 강조하며, “내년에는 민관이 힘을 모아 자율협력주행 산업 발전과 일자리 창출, 새로운 비즈니스 발굴을 집중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