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술인협회, 연내 건설기술자 교육시장 진출 ‘물건너 가나?’
상태바
건설기술인협회, 연내 건설기술자 교육시장 진출 ‘물건너 가나?’
  • 이정우
  • 승인 2018.10.02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건설기술자 교육제도 연내 손질이 우선…교육기관 추가지정 논의는 ‘내년으로’ 방침

[오마이건설뉴스-이정우기자]올해 초 한국건설기술인협회가 국토교통부에 요청한 ‘건설기술자 교육기관 지정 신청’에 대한 논의는 내년으로 미루어질 전망이어서, 사실상 연내 지정은 물건너 갔다고 봐야 할 것 같다.

국토부는 이와 관련 건설기술자 교육제도 개선 검토가 우선이고 추가지정에 대한 논의는 그 다음이라는 입장이다.

최근 본지가 국토교통부에 확인한 결과, 올해는 건설기술자 교육기관 추가지정보다는 건설기술자 교육제도를 개선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아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국토부 해당 관계자는 “(올해는)교육기관 추가지정보다 우선 건설기술자 교육제도에 대해 전반적으로 들여다보고 제도와 기술자 양성에 대한 큰 틀에서 검토 및 개선할 계획”이라며, “이에 대한 종합 마스터플랜을 마련, 연내 발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또 “오래전부터 건설기술인 교육체계와 앞으로의 방향 등에 대한 문제에 충분히 공감하고 있어 연내 건설기술인 교육제도를 전반적으로 개선하고, 향후 교육기관 지정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라고 재차 밝혔다.

건설기술자 교육제도 개선의 포인트는 학교, 직장, 기술직 승급 등 전체적인 건설기술자 양성과 관련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기존 건설기술자 교육기관들은 건설기술인협회가 건설기술자 교육기관 진입을 시도하는 것에 대해 크게 반발하고 있다.

건설기술인협회는 건설인 교육제도 개선을 위한 의무교육 폐지와 자율경쟁체제 도입 및 교육기관 확대를 명분으로 내세웠지만, 기존 교육기관들은 “추가 지정보다 제도개선이 시급할 경우 교육의 대한 전반적인 방향이나 교육의 질, 4차산업 대비 교육과정 등을 개선하는 것이 우선 시행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또한, 자율경쟁체제 전환과 새로운 교육기관 지정을 통해 교육의 질이 향상되거나, 기술인 역량 강화, 공정한 경쟁체계 확립 등 전반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특히, 조경‧도시‧환경 등 소수 분야에 있는 기술인들을 위한 교육 환경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존 교육기관에서 소수 분야의 교육 계획을 세워도 인원이 충족되지 않아 폐강되거나, 교육대상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소수 분야 건설기술인들은 관련 분야의 교육을 듣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건설기술자 교육기관 한 관계자는 “(교육기관 추가지정 신청에 대해) 할 말은 많지만, 자칫 진흙탕 싸움으로 번질까 조심스런 입장”이라고 말했다.

기존 교육기관들은 기술인협회의 근본적인 역할은 교육기관 진입보다는 실질적 협회 회원인 소수 분야 기술인들까지도 제대로 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기존 교육기관과 기술인 간 가교역할을 해야 한다는 입장 표명이다.

현재 건설기술진흥법상 건설기술자 교육기관은 종합교육기관 6개, 전문교육기관 7개가 운영중이다.

한편 본지는 이에 대한 충분한 입장을 들어보기 위해 한국건설기술인협회에 취재를 요청했으나, 한국건설기술인협회 해당 관계자는 “협회 출입언론사(기자)가 아니기 때문에 취재에 응할 수 없다”며 취재를 거부해 반론을 반영하지 못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