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문체부와 문화적 도시재생 위해 손잡는다
상태바
국토부, 문체부와 문화적 도시재생 위해 손잡는다
  • 이정우
  • 승인 2018.08.13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토교통부와 문화체육관광부는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문화도시 조성 등 문화사업 간 연계를 강화하고 상호협력 기반을 다지고자 13일 옛 청주연초제조창 내 동부창고에서 양 부처 장관 주관으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제공=국토교통부

[오마이건설뉴스-이정우기자]옛 청주연초제조창이 국토부와 문체부 간 협력을 통해 청주 지역 거점 복합문화공간으로 탈바꿈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와 문화체육관광부는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문화도시 조성 등 문화사업 간 연계를 강화하고 상호협력 기반을 다지고자 13일 옛 청주연초제조창 내 동부창고에서 양 부처 장관 주관으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부처는 옛 청주연초제조창 사례 등을 토대로 문화적 관점에서 도시재생을 추진할 경우 사업성과를 높이고 지역문화 발전에도 기여할 것이라는 데에 공감하고 그동안 문화적 도시재생 촉진 방안을 모색해 왔다.

이에 따라 양 부처는 앞으로 ▲양 부처 관련 사업 간 연계 강화 ▲공동 연구‧홍보 교류 확대 등에 협력한다.

세부적으로는 문화도시 조성사업지와 도시재생 뉴딜 사업지 연계 선정‧지원 및 해당 사업지별 문화․도시재생 전문가 참여 협의체 구성하고, 신규 도시재생 뉴딜 사업지 대상 문화영향평가 연계 실시 및 구도심 뉴딜 사업지에 각종 문화사업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사업연계 방안 및 추진성과 등에 대한 공동 홍보 실시하고, 양 부처 및 관련 연구기관 간 공동 연구 및 회의‧교류 등 확대될 전망이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지역별 특성에 맞는 문화적 재생이 이루어져 쇠퇴한 구도심이 역사와 문화가 살아나는 혁신 거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 부처 간 협력 성과가 조기에 가시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도종환 문체부 장관은 “각 지역이 간직한 역사와 문화를 토대로 쇠퇴지역을 활성화하고 지역주민의 문화적 삶을 향상할 수 있도록 부처 간 협업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