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철도안전에 2.5조 집중투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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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철도안전에 2.5조 집중투하
  • 이정우
  • 승인 2018.04.17 1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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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철도안전시행계획' 확정 발표

[오마이건설뉴스-이정우기자]올해 철도 노후시설 개량, 종사자 중심 작업안내서 정비, 사물인터넷 기반 차량·시설관리 등 올해 철도안전 분야에 2조5000여억원이 투자된다.

국토교통부는 17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18년 철도안전 시행계획’을 확정했다.

이 시행계획은 ‘철도안전법’에 따른 ‘철도안전 종합계획’의 연차별 계획으로 국토부, 철도공사, 교통안전공단, 서울교통공사, 철도기술연구원 등 국내 25개 철도 유관기관이 추진하는 올해 우리나라 전체 철도안전 목표와 정책방향을 포함하고 있다.

국내 철도사고 건수는 유럽의 철도선진국 수준에 도달했으나, 국토부는 올해 대형사고 제로화, 최근 3년 대비 철도사고는 15%, 철도 사망자는 5% 줄이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주요 추진 과제로는 ▲자발적 안전관리 체계의 정착 ▲안전한 철도인프라 확충 ▲국민이 안심하는 운행안전 확보 ▲철도보안‧재난대응 역량 강화 ▲철도안전산업 활성화 ▲철도안전 정책 추진기반 등이 있다.

우선, 국토부는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철도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노후 안전시설을 보완하고 지진 등 재난에 대비한 시설도 확충해 나갈 전망이다.

오래된 수도권 노선의 설비와 노후 도시철도의 시설을 집중 개량하고, 노후 철도역을 증·개축하는 등 총 1조6000여억 원을 안전시설 확충에 투입하는 한편, 지진에 대비한 고속철도의 내진보강을 당초보다 앞당겨서 올해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난해 5월 광운대역 사고, 12월 온수역 사고 등 지속 발생하고 있는 현장 작업자에 대한 사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도 중점 추진한다.

모든 운영기관의 현장 작업안내서를 종사자 안전을 우선으로 전면 재정비하며, 주간 선로점검 시간을 점차 확대하고, 철도시설 개량사업 등은 운행시간 종료 후에 집중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또한, 사물인터넷, 드론 등의 첨단기술을 활용해 철도차량·시설물 등에 대한 안전관리를 첨단화·과학화시켜 나갈 계획이다.

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해 철도차량·시설의 이상상태를 실시간으로 감지‧대응하고, 빅데이터 분석 등을 활용해 위험도가 높은 요소들을 사전에 예보하고 집중 관리할 계획이다.

이밖에 철도안전 분야의 근본적 체질 개선을 위한 제도 개선과 현장과의 소통 강화도 차질 없이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철도차량을 관리하는 조직·인력·기준 등에 대한 종합적인 안전기준을 마련하는 등 철도차량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며, 운영기관의 자발적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안전수준평가제와 안전투자공시제가 도입된다.

또한, 현장의 작업환경 개선을 위한 노사정 협의체, 전문가·협회 등과의 정책 토론회, 우수사례를 공유·전파하기 위한 경진대회 등을 개최해 철도안전문화 확산에도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한편, 국토부 박영수 철도안전정책관은 “올해를 국토교통 안전강화의 원년으로 삼아 철도종사자의 안전을 확보하면서 국민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철도를 만들어 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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