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연, 철도분야 국제인증기관으로 지정
상태바
철도연, 철도분야 국제인증기관으로 지정
  • 이운주 기자
  • 승인 2016.08.26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마이건설뉴스-이운주기자]이제 국내서도 철도부품 안전성에 대한 국제인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국토교통부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국가기술표준원으로부터 철도안전분야 국제공인 제품인증기관으로 지정받았다고 25일 밝혔다.

이에 따라 철도연은 ▲IEC 62278(철도적용 신뢰성, 가용성, 유지보수성, 안전성 프로세스) ▲IEC 62279(철도적용 소프트웨어 안전성) ▲IEC 62425(철도적용 제어기의 안전성) ▲IEC 62280(철도적용 유무선통신의 안전성) 등 4개 철도부품 분야의 안전성에 대한 인증을 시행할 수 있게 됐다.

철도부품 제품인증제도는 국제인증기관이 시험·평가 등을 통해 안전성 인증을 하는 것으로서, 제품인증을 받은 경우에 국제인증기구협정에 따라 우리나라 등 67개 회원국에서 상호 인정하고 있다. 유럽 등 국제 철도시장에서는 철도 차량 및 부품 등에 대한 철도안전 인증을 의무화하고 있다.

철도연이 철도부품 국제인증기관으로 지정됨에 따라 철도연을 통하여 인증을 받을 경우 시간 및 비용적인 면에서 많은 이점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철도부품의 국제인증시장 규모가 약 3~5조원(국내 약 100억원)규모인 점을 감안할 때 철도연의 국제인증업무 확대로 국익창출의 부수적 효과도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